연옥이라는 개념을 창조해냈다.
이렇게 창조된 연옥은 실로 엄청난 발명이었다. 예전에는 죽은 다음에 인간의 영혼이 천국으로 가든가 지옥으로 가든가 양단 간에 결판이 난다고 생각했던 것으로부터, 완전히 구원을 받기에는 부족함이 있고 그렇다고 지옥으로 떨어지기에는 아까운 영혼들이 있어서
Ⅰ. 서론
흔히들 ‘종교개혁’이라고 말하면 마르틴 루터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보편적인 시각은, 르네상스로부터 시작하여 종교개혁으로 이어진다는 획일적인 근대적 시각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떠한 역사적 사실이
자크 르 고프는 이 책을 통해 연옥이라는 종교적 공간을 통해 민중의 삶과 심성, 그리고 그것을 통한 역사변화를 연대기적으로 추적했다. 고프는 현재 프랑스 <아날: 경제·사회·문명> 지의 편집장이자 사회과학고등연구원 서양중세 역사인류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아날학파의 거두이다. 저자는 이 책
1. 머리말
포스트모던 역사이론이 역사적 사실과 허구의 문제를 새롭게 제기하면서, 기존 역사학이 추구하던 '과학적 객관성'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이와 아울러 그 동안 지배적인 사조였던 사회사나 구조사가 신문호사. 일상사. 미시사. 지성사 그리고 '심성사' 등에게 '새로운 역사학'의 자리를 넘겨주
근대사회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1789년 프랑스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프랑스혁명으로 프랑스는 민주주의 이념을 도입했지만, 국가를 민주주의 체제로 만들지는 못했다. 그러나 혁명으로 국왕의 절대 통치가 끝나고 시민계급이 강해졌다. 프랑스혁명이 시작된 뒤에 유럽의 왕과 귀족을 비롯한 특권 집단
Ⅰ. 개요
서양 교육의 전통에 있어서 도토리 모형의 원조는 소크라테스이다. 그리고 그의 교육관은 “산파술”에 잘 나타나 있다. 산파술에 있어서 산파는 물론 교사이다. 그리고 산모는 학생이다. 그리고 산모, 즉 학생의 뱃속에 있는 태아는 학생이 스스로 발견해야할 진리이다. 즉 소크라테스의 교
서양중세의 사회와 문화
1) 게르만족의 대이동과 중세 유럽의 형성
기원전 3세기경부터 로마로 진출하기 시작한 게르만족은 4세기 중반 훈족의 압박으로 인해 대규모로 로마 영역으로 이동했다. 이 초기 이동은 평화적인 접촉과 교류의 형태를 띠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로마 제국에 대한 무
서양의 이승과 저승의 경계비교
서천꽃 밭
연옥
장소
수천 수만리 서편 하늘쪽에 있는 곳
예루살렘 정반대편. 상태의 성격
가는방법
사람, 동물, 식물 등 각종 생명체의 도움으로도 감.
오직 죽어야만 함.
결과
예외없이 신이됨.
천국으로 감
이미지
각색의 꽃들이 피어있어 아름다움.
지옥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역사
페르시아의 기독교는 1세기 말부터 5세기 중엽까지의 아르벨라 교회의 활동기와 5세기 중엽부터 7세기 중엽까지의 네스토리우스파의 활동기로 나눌 수 있다. 아르벨라 교회는 에데사 교회와 더불어 시리아 문화권에서 생성했고, 네스토리우스파는 안디옥의 희랍어 문
구원으로써의 종말
먼저 12세기의 대표적인 도상인 오텅 생 라자르 성당의 팀파늄을 살펴보면, 중앙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않아 있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고, 그리스도의 왼편에 심판을 상징하는 저울이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도상 어디에도 지옥의 모습은 표현되어 있지 않으며, 지옥에 관련